[Node.js_6기 사전캠프] 개발 용어 정리

2024. 6. 26. 18:03[Node.js_6기 사전캠프]

1. HTML

- Hyper Text + Markup Language의 약어이다.  Hyper Text는 순차적으로 접근해야 했던 기존의 문서 방식을 뛰어넘어, 링크에 따라 특정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 비순차적 접근 방식을 말한다. Markup Language는 태그 등을 이용하여 문서 혹은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이다. 웹페이지의 기본 골격, 뼈 역할을 한다.

 Markup Language 예시

<제조사>오뚜기</제조사>
<제품명>3분 카레 (순한맛)</제품명>

 

2. CSS

- HTML이 뼈라면, CSS는 살이라고 할 수 있다. 웹페이지에 표기되는 텍스트의 색상 및 폰트를 변경하거나,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등 HTML 태그들에 디자인을 입혀주는 기능을 한다.

 

3. Backend

-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을 말한다. (ex. 티스토리 글쓰기 버튼을 눌렀을 때, 서버에서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하는 과정)

 

4. Frontend

-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이미지, 텍스트, 버튼 등의 구성 등을 말한다.

 

5. DataBase

- 여러 사람이 공유 및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하여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전자적으로 저장되며, DataBase Management System(DBMS)에 의해 제어된다.

 

6. SQL

- 구조적 쿼리 언어(SQL)는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SQL문을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 업데이트, 제거, 검색할 수 있다. 

 

7. 버그(Bug)

-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나 설계 과정의 결함 및 오류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예상치 못한 잘못된 결과를 내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목적과 다르게 오작동하는 문제를 뜻한다. 

 

8. 에러(Error)

- 사용자가 의도와 다르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ex. 주민등록번호 기입란에 티켓번호 기입하기) 

 

9. 클라이언트

- 서버에 특정 정보를 요청하거나, 서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요청하는 과정을 말한다. 

 

10. API

- 정의 및 프로토콜 집합을 사용하여 두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메커니즘이다. (ex. 기상청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있는 일일 기상 데이터 ↔ 휴대폰의 날씨 앱)

 

11. 예외처리

- 에러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덜 심각하거나 예상 가능한 오류는 '예외'로 분류하는데, 이 분류를 위해 필요한 것이 예외처리이다.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들을 대비하여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실행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12. 라이브러리(Library)

-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필요와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된 프로그램 모음이다. 유용한 코드들을 모아둔 작은 서고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13. 프레임워크(Framework)

- 밀키트로 요리를 하는 것처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클래스와 라이브러리)의 모음이다.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구조를 짜놓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14. 컴파일(Compile)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된 코드(c++, Java 등)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기계어)로 바꿔주는 과정을 말한다.

 

15. 인터프리트(Interpret)

- 한번에 전체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한 뒤 실행하는 컴파일과는 달리,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한줄씩 기계어로 번역하면서 실행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컴파일이 책 한권을 통으로 번역한다면, 인터프리트는 회의실에서 실시간으로 번역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6. JSON

-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약어이다. Javascript 객체 문법으로 데이터를 쉽게 교환하고 저장하기 위한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 교환 표준이다. 텍스트 기반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읽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